초록 close

>DAP(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는 유아교육 실제의 질을 진단·평가하는 타당한 기준으로 인정받고 있을 뿐 아니라 유아교육과정의 설계나 프로그램 개발에 고려해야 할 준거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DAP 신념에 근거한 절차화된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유아과학교수·학습의 질적 향상을 꾀하고자 하였다. 지난 세기 말부터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더해가고 있는데 반해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의 제안은 부족했다는 인식과 유아교육분야에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수·학습모형의 개발 및 활용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유아과학 교수·학습모형은 유아교사들이 유아과학활동을 전개해 나가는데 있어 flow chart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 Developmentally Appropriate Model of Teaching Science for Young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