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장애유아 교육에 대한 최근의 동향은 장애유아에게도 정상적인 교육의 기회를 열어주자는 완전통합교육의 단계로 발전하고 있다.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변인들이 고려되어져야 하는데, 그 중에서도 사회적 지식을 이해하고 실제 상황에 적용 및 응용하는 사회적 기술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내용이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유아의 성공적 통합교육을 위한 사회적 기술에 대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의 인식과 장애유아 어머니의 인식을 알아보고, 장애유아의 성공적 통합교육을 위한 사전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검색어> 장애유아, 통합교육, 사회적 기술


Perceptions about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for Successful Integ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