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웹의사소통판을 이용한 보완ㆍ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장애아의 기능적 어휘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하여 특수학교 초등부에 재학중인 3명의 중복장애 남자아동들이 연구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연구절차는 기초선 - 중재 - 유지 단계에 따라 진행되었다. 중재에 사용한 웹의사소통판에 연구대상자 3명이 학교상황에서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20개의 어휘를 그림상징과 글자를 함께 제시하였고, 상징을 선택하는 방법은 직접 컴퓨터 화면을 만져서 프로그램을 조작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을 사용하였고, 선택된 그림상징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법은 음성출력이었다. 연구결과, 웹의사소통판을 이용한 보완ㆍ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장애아의 기능적 어휘습득을 향상시켰으며, 실험종료 2주 후에도 습득된 어휘의 90% 이상이 유지되었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검색어> 웹의사소통판, 보완ㆍ대체의사소통, 중도장애아, 기능적 어휘


Effects of an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AAC) Intervention Using Web Communication Board on the Acquisition of Functional Vocabularies of Children with Severe Disabil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