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대부분의 자폐아동들은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 능력에서 다양한 발달적 결함을 보인다. 이러한 결함적 특성들은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적절한 또래 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주었던 요소들로 지적되고 있다. 그동안 자폐아동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이나 중재 방법들은 이들에게 즉각적으로 필요한 다양한 기능과 기술을 교수하는데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그럼에도 자폐아동들이 적절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보이는 것은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나 배려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자폐아동들이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고에서는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과정과 프로그램의 내용 및 사용방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자폐아동의 사회적 이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검색어> 자폐, 생각의 원리, 마음이론, 중재 프로그램


A study of “developing intervention program based on theory of m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