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최근 들어 교육전반에서는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을 도입하기 위한 시도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ICT의 활용은 시공간적 제약을 많이 받는 정신지체아동에게 다양한 교육적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광주전남지역의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사 16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ICT활용교육에 대한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사의 이해 수준, 활용 능력 및 실태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ICT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사들의 ICT에 대한 이해수준 및 활용능력에 있어서는 빈약한 반면 ICT활용교육의 교육적 공헌에 대한 기대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ICT 용어의 인식 및 기대 수준, 교사의 컴퓨터 활용능력 수준, 영역별 ICT 활용 정도, 활용 시간 및 활용 수업 유형, 활용 자료, 장애요인 및 해결과제 등의 측면에서 논의되었으며,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검색어> ICT, ICT활용교육, 정신지체아동, 교수학습방법


A Study on ICT Application Education at Special Schools for the Mentally Retar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