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최근에 특수교사 자격증은 과거의 장애영역별 발급과는 달리 유아, 초등, 중등, 치료 등과 같이 과정별로 통합하여 발급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의 과정별 통합 특수교사 자격증 발급에 대하여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태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전국의 청각장애학교 교사 238명의 설문 결과에 기초하여 변인별로 특수교사 자격증의 과정별 통합운영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5점 평점 척도에 기초한 30문항과 두 개의 선택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자격증 통합에 대한 태도 11문항,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11문항, 그리고 대학교육과정에 관련된 10문항으로 각각 구성하였다. 청각장애학교 교사는 현행과 같은 특수교사 자격증 발급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청각장애아동의 지도와 관련하여 전문성의 약화를 우려하고 있으며, 또한 청각장애아동의 지도와 관련된 대학교육과정 운영에 대해서도 교육의 수월성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에 대하여 우려하고 있다. 따라서 청각장애학교 교사는 현행과 같은 특수교사 자격증의 과정별 통합 운영에 대하여 부정적임을 알 수 있다. <검색어> 청각장애학교, 특수교사, 특수교사자격증, 자격증제도


The Attitudes of the Teachers for Hearing Impaired toward School Level based Teachers Licences for Special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