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의 지속적 실시단계, 즉 최소한 4년 이상 통합교육을 실시해온 학교에 재직하는 특수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평가와 학교 문화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고, 이 모형을 검증함으로써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시에 있어서 학교 문화 (school culture)의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개념적 모형은 크게 네 변인간의 관계를 제시하고 있는데. 그 변인들은 (1) 학교 문화, (2) 일반 학급에서 실시되는 통합교육의 질, (3) 통합교육 실시로 인한 일반 및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혜택과 대가, (4) 통합교육 실시로 인한 특수교사의 혜택 및 대가이다. 이 개념적 모형은 특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평가에 대한 학교 문화의 영향을 일반 학급에서의 통합교육의 질이 중재한다고 가정했다. 즉, 학교 문화는 일반 학급에서 실시되는 통합교육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 통합교육의 질은 다시 특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평가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이 개념적 모형의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통계기법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는 미 중동부의 한 주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147명의 특수교사가 참여하였다. 개념적 모형의 검증 결과, 네 개의 잠재 변인들간의 가정된 관계가 모두 입증되었다. 끝으로,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실시를 위한 수용적이며 열린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에 관해 논의하였다.<검색어> 학교문화, 통합교육, 특수교사


Impact of School Culture on Special Education Teachers' Appraisal of In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