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수 보존 개념은 수 개념과 논리적 사고의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뇌성마비아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수 보존 개념의 장애를 가지고 있는데, 취학 전의 신체 및 이동의 장애로 인하여 감각운동적 경험이 열악하게 되고 그것이 항상성과 수 개념 및 연산 학습의 장애로 이어진다. 한편, 인지 구조가 확립되지 못한 유아나 산출 결함을 가지는 아동에게는 1:1 대응 원리에 의한 수 보존 학습이 수 보존 개념 획득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1:1 대응 원리에 의한 수 보존 학습이 뇌성마비아의 수 보존 개념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정신 연령이 4~5세인 유치부 및 초등부 뇌성마비아 1~2학년 32명을 대상으로 하여 사전 검사로 실험 및 통제 집단으로 나누었다. 실험 설계는 사전-사후 검사 통제 집단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평가는 마지막 차시에 수 보존 개념 검사Ⅱ를 적용시켰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1 대응 원리에 의한 수 보존 학습은 유치부 및 초등부 저학년 뇌성마비아의 수 보존 개념 발달을 향상시킨다. 둘째, 1:1 대응 원리에 의한 수 보존 학습은 유치부 및 초등부 저학년 뇌성마비아의 성별에 따라서 수 보존 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수 보존 학습 방법은 성별에 따라서 수 보존 개념 발달에 미치는 효과가 다르다.<검색어> 뇌성마비아, 1:1 대응 원리, 수 보존 학습


The Effect of Practice of Numerical Conservation by 1:1 Matching Principle on Conceptual Development of Number Conservation of the Children with Cerebral Pal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