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한국의 특수교육의 출발은 평등권, 교육권 등의 선교사에 의한 도덕론에서 출발하였다. 한국 특수교육학의 지식은 일반교육학을 토대로 출발하였고 현재까지도 일반교육학의 지식은 특수교육 전문가 집단에게 상당부분 녹아들어가 있다. 1980년대 특수교육의 확장 및 전개에 가장 영향을 준 지식은 미국 중심의 주관주의에 속해있는 진보주의였으며, 1990년대 중반이후 한국의 특수교육 전개에 영향을 준 지식 기초 또한 진보주의와 계통을 같이하는 구성주의, 포스트모더니즘 등이었다. 그리고 특수교육학의 패러다임 등의 상위지식과 특수교육 실제 등의 하위지식간에는 상당히 괴리감이 존재한다.Ⅳ. 한국과 서구 특수교육학의 지식기초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