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자폐장애 아동의 실행기능 결함에 관한 문헌연구로서, 실행기능의 개념을 재정리하고, 실행기능 결함이 자폐장애 아동들의 핵심적 특성인지를 탐색하여 보았다. 더불어 실행기능을 보상하기 위한 교육중재 전략에 대하여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실행기능의 개념은 세 가지 하위요인, 즉 인지적 유연성, 계획 및 조직, 억제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중 자폐장애 아동들에게서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나는 능력은 인지적 유연성으로 밝혀졌다. 즉 자폐장애 아동들은 다른 인지적 틀을 적용해야 하는 순간에 여전히 이전의 인지적 틀을 적용하기 때문에 행동을 불필요하게 반복할 뿐 아니라 고집성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그러나 선행연구들은 이러한 특성이 자폐장애 아동들에게만 유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일치하고 있다. 이상의 실행기능 결함 특성을 고려한 교육중재 전략은 세 가지로 논의되었다. 첫째, 환경의 구조화, 둘째, 집중 훈련 그리고 셋째, 인지행동수정 방법이다. 더불어 이러한 전략들을 위하여는 궁극적으로 실행기능의 구체적인 평가가 필요함이 지적되었다.<key-words> autistic spectrum disorder, executive function, neuropsychology


Autistic Spectrum Disorder and Executive Function : Neuropsychological 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