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전국 학교에 컴퓨터와 인터넷, 멀티미디어 시설이 적극적으로 배치되고 있는 현재, 장애학생이 이러한 멀티미디어 사용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고려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고의 목적은 첫째, 장애학생이 교육 장면에서 멀티미디어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보조공학을 소개하는 것이다. 둘째, 이 학생들을 고려하여 제작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인터넷 사이트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셋째, 보조공학 관련 유용한 자원(resource)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것은 장애학생의 교육적 목적을 위해 교사가 보조공학을 교육과정에 통합할 때 고려해야하는 다양한 영역에 대한 정보제공이 될 것이다. <key-words> multimedia software for education, assistive technology


Access to Multimedia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