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역사는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급격한 사회의 변동으로 인해 사회가 장애학생들에게 요구하는 것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지금까지의 우리나라 특수교육기관의 연도별 설립실태를 종단적으로 분석하여 그 특징과 발전과제를 밝혀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특수교육기관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에서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수와 학생수의 증가추이, 특징, 발전과제별로 분석하였으며 논의를 통해 특수교육기관의 발전방향과 함의를 제시하였다. 첫째, 지금까지는 특수학교나 특수학급 수의 양적 증가에 관심을 기울여 왔으나 앞으로는 장애학생들을 얼마나 덜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교육하는가에 관심을 기울여 통합교육 지원체제구축이 최우선 정책 방향이 되어야 한다. 둘째, 21세기의 시대변화에 걸맞는 새로운 특수교육의 이념과 한국적 통합모형을 모색하고, 특수교육에 대한 국가적 책무성을 강화하여 특수교육기관의 질적 제고와 지원체제를 확대해 가야 한다.<key-words> special school, special class, special education, inclusive education, supported system


The Developmental Directions of Korean Special Schools and Clas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