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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의 유형과 정도 및 사회적 배경이 각양각색인 지체부자유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본다면 기숙사 입소 학생의 사회 심리적 적응 상태가 통학 학생과는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서 교실 내에서의 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교사가 만약 기숙사 입소 학생을 부적응 학생이라는 또 다른 인식적 표찰(labeling)해 버린다면 그 학생은 문제아의 대상이 될 우려가 매우 높아 장차 사회에서의 자립이 점점 더 어렵게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정별 및 교직 경력별로 교사가 지각한 기숙사 입소 학생과 통학 학생과의 사회 심리적 적응 및 문제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기숙사 입소 학생을 지도해본 경험이 있는 지체부자유 학교 교사 82명이고 설문을 통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각 문항은 Likert형의 5척도로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기숙사 입소 학생은 통학 학생에 비해 학교 생활에서 소극적이고 친우 관계에서도 친구의 수가 적으며 학교 내에서 또래 친구와 잦은 갈등이 있는 것으로 지체부자유 학교 교사는 지각하고 있다. 둘째, 기숙사 입소 학생은 충동적 행동이 많이 보이고 학업 성취도가 열악하며 거짓말이나 욕설 등의 문제 행동이 심한 것으로 지체부자유 학교 교사는 지각하고 있다. 셋째, 기숙사 입소 학생의 사회 심리적 적응 및 문제 행동은 지체부자유 학교 교사의 교직 경력에 따른 차이는 없었지만 과정별로는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중학부 담당 교사가 지각하는 사회 심리적 적응과 문제 행동이 초등부나 고등부 교사보다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key-words> psychosocial adjustment, problem behaviors, dorm-dwelling & commuting students, school for the physically disabled


A Study on Teacher Perception of Difference in Psychosocial Adjustment and Problem Behaviors Between Dorm-Dwelling & Commuting Students in School for the Physically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