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제7차 특수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실효성 있는 적용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첫째, 특수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편성운영 방안을 모색하고, 둘째, 특수학교 재량활동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을 탐색하고, 셋째, 이를 바탕으로 특수학교 재량활동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의 특수학교 교사 94명, 특수학급 교사 83명에 대한 요구조사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재량활동의 편성운영 방안에서는 1) 재량활동 편성 시 학생의 요구와 능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 2) 장애영역에 따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할 것, 3) 재량활동을 하위영역으로 세분하는 것보다 학교의 특성에 맞게 융통적으로 운영할 것, 4) 교과재량활동보다는 창의적 재량활동을 중시할 것 등이다. 둘째, 재량활동 교수-학습자료의 구성 방향으로는 1) 학교에서 교사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 2) 교과재량활동의 경우 시각청각지체장애학교에서는 특정 교과의 비중을 중시해야 하지만, 정신지체학교나 특수학급에서는 기능적 기본생활 내용으로 구성할 것, 3) 범교과와 자기주도적 활동을 통합하여 탐구학습이나 체험학습 중심으로 구성할 것, 4) 현장교사들이 다양하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나 활용교재로 제시할 것 등이다. 이상의 교수-학습 자료의 구성 방향에 따라 기본생활, 여가생활, 탐구생활, 정보생활, 민주시민생활 등 크게 4개 영역으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검색어> 특수학교 재량활동, 교수-학습 자료, 탐구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


A Study on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of Optional Activities and Development of Its Program in Special Schoo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