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장애 학생의 고등교육 기회확대를 위해 설립된 한국재활복지대학은 설립취지의 실현을 위해 장애 학생이 학업과 생활에 자신의 능력을 최대화할 수 있게 지원하기 위한 효율적인 학교 운영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외국의 우수 사례 및 문헌을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와 장애 학생 인터뷰 및 교수 대상의 조사연구를 통하여 통합된 대학 교육 환경에서의 장애 학생 지원을 기본 원리로 하는 한국 재활복지대학의 효율적인 운영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개발을 위해 두 차례에 걸친 7명의 전문가 자문을 실시했으며, 그 결과는 본 연구의 방향과 문헌연구의 분석기초로 이용되었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대학에서의 장애 학생 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와 지원 원리를 알아보았으며, 조사연구 결과 현재 장애 학생 특례입학을 허용하고 있는 대학의 장애 학생 지원 실태 및 장애 학생들의 요구를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자료들에 근거하여 학업 뿐 아니라 대학생활 전반에 걸친 장애 학생 지원에 대한 포괄적인 운영 모형을 통합교육 상황을 전제로 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한국재활복지대학의 운영방향 뿐 아니라 장애 학생 특례입학을 받고 있는 대학들의 장애 학생 지원 서비스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검색어> 장애 학생지원, 접근권, 대학특례입학, 자기결정, 자기권리옹호


The Innovative Effective Model on Services for Student with Disabilities at Korea National College of Rehabilitation &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