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정신지체 고등학생들에게 이들이 졸업후 통합된 지역사회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중 하나인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을 교수하여 교수효과를 알아보았다. 교수방법으로는 실제지역사회에서의 직접교수를 보완하기 위한 컴퓨터활용 교육 프로그램과 지역사회 교수를 병합하여 사용하였으며, 본 실험에서 사용한 컴퓨터 모의현금인출기 교수 프로그램은 정신지체학생들이 어려움을 보이는 기술의 일반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일반사례 프로그램의 원리를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세 명의 대상학생에 대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연구 결과 세 학생 모두 현금인출기 사용 기술을 성공적으로 습득하고 교수받지 않은 다른 현금인출기 사용으로도 일반화 시켰으며, 교수 종료후 3주에 실시한 유지검사에서도 높은 수행율을 유지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지역사회교수의 유용성과 함께 지역사회교수를 보완하는 모의학습으로서의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실제 지역사회 교수를 어렵게 하는 현재의 특수학교 교수여건상 이와같이 장애학생의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제작된 컴퓨터 모의학습은 향후 연구 및 적용이 확대될 필요가 있는 분야라고 생각된다.<검색어> 정신지체, 교수방법, 직접교수 컴퓨터활용


The Effect of Computer-supported Transition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Regarding the Use of Community AT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