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유아특수교육 분야가 발전해 옴에 따라 장애영유아의 사정 절차는 영유아의 발달 과정 뿐 아니라 사정 회기 동안 이들이 나타내는 특성 때문에 학령기 장애아동과는 다른 사정 절차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고, 선진 외국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반영한 장애영유아의 사정 절차와 방법을 법규나 지침에 별도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 나라의 경우 장애영유아의 사정 단계별 절차에 연구 및 관련 법규 조항이나 지침이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사정에 관한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여 우선 장애영유아 사정의 절차와 외국의 관련 정책을 제시하고, 이어 우리 나라의 사정 관련 정책 현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으며, 문헌분석 결과를 기초로 우리 나라 장애영유아 사정의 실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제도적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육 대상자를 정확하게 선정하고, 이들의 교육적 요구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장애영유아 사정 영역에서 이루어져야 할 과제들을 제언하였다. 〈검색어〉유아특수교육, 사정,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프로그램 계획, 진전 점검, 프로 그램 평가


Future directions of policy development for assessment practices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