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한국의 사립특수학교의 발전방안을 논의 한 내용이다.사회의 변화에 따라 학교교육의 변화는 절대적인 것이며, 그러한 맥락에서 특수교육을 둘러싼 사회 패러다임은 기능주의, 구조주의, 해석주의 등을 거치면서 인간중심주의로의 변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특수학교교육은 종래의 분리된 교육보다는 통합교육으로의 변화를 모색하고있으며, 사립특수학교 또한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변화의 시대에 적절한 사립학교가 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학교는 물론 일반학교의 재구조화가 이루어져야하며, 학교경영자들의 혁신적인 지도성 확립, 학교를 둘러싼 지역과학부모 그리고 전문가들이 학교조직 구성원들과 함께 협동적으로 교육을 이끌어 가는 노력이 시급함을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사립특수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국가와 독지가들로부터의 재정적 지원과 경역혁신을 통한 모범적인 학교경영으로 특수교육발전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Exchange in social paradigm and future direction for private special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