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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 152명을 대상으로 유아교보육기관에서 수행하는 전이활동의 적절성과 실시정도, 전이활동 수행의 방해요인에 대해 설문 조사하였다. 두 집단의 교사들이 적절하다고 인식한 주요 전이 활동은 교육프로그램 홍보와 학급환경의 조정 활동이었으며, 특수교사들은 가족과 연계 및 협조, 전이 평가 활동도 교사들이 수행하기에 적절한 활동이라고 인식하였다. 전이활동의 적절성 정도에 비해 실제 실시정도는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수교사들에게 실시정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인식된 활동은 프로그램 홍보, 가족과 연계 및 협조, 전이 평가, 학급환경의 조정 활동이었고, 일반교사들에게 실시정도가 비교적 높았던 활동은 교육프로그램 홍보 활동이었다. 두 집단 교사 모두에게 전이 지원과 다른 기관과 연계 및 협조, 유아와 접촉 활동은 실시정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인식되었다. 전이활동의 주요 방해요인으로 교사들은 시간과 자료부족, 행재정적 지원 부족, 교사의 전문성 부족, 기관간 협조체제의 부족을 인식하고 있었다.<검색어> 전이활동, 전이활동의 방해요인, 유아특수교육, 유아교육


A study of transition activities implemented at early childhood programs and barriers to implementing the activ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