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농학교에서의 성공적인 교과 지도의 장애 요인 중의 하나로 교과 관련 용어에 대한 수화 어휘가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현재 시중의 19개 수화 서적에 수록되어 있는 수화 어휘를 조사 분석하여 교과 관련 수화의 실태를 밝히고자 하였다.선정된 교과 관련 용어는 총 200개였으며 수화 서적에 수록되어 있었던 수화 어휘는 54개, 27%에 불과했다. 이러한 결과는 농교육 현장에서의 교과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게 만드는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가 빈약한 수화 어휘 수라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특히, 수학과(7개/40개, 19%)와 과학과(15개/70개, 21%)의 어휘가 빈약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농학생들이 수학과와 과학과를 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나타내는 한 원인이 될 것이다.수화의 조어법은 단일 수화와 복합 수화로 나누었을 때 수학과가 모두 단일 수화가 나타난 것을 제외하고는 복합 수화의 분포가 높았다. 기존 수화 어휘들의 특성을 보면 교과 용어 중 전문용어가 상식적으로 널리 알려져 보통명사화 한 것들이었다. 예를 들어, 국어과 수업에서 ‘주제’, ‘제재’, ‘소재’는 언제나 같이 학습되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언중에게서 일상의 대화 중에 자주 인용되지 않는 ‘제재’나 ‘소재’와 같은 수화 어휘는 수화 서적들에서 볼 수가 없다.교과 관련 용어에 대한 수화 어휘의 부족함은 농학생들이 교과 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한다. 건청인들이 한국어 어휘가 없어서 외국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음성언어 대 음성언어의 스위치를 하는 것과 음성언어를 수지언어로, 수지언어를 음성언어를 바꿀 때에는 코드의 변환 규칙이 다를 수 있다.앞으로 농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교과 지도를 위해서 교과 관련 전문 용어 수화를 많이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교과 수업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농교사들에게 체계적인 수화 교육을 받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