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통합교육을 담당하는 주체인 유아교사의 통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통합교육의 긍정적 혜택과 부정적인 영향 그리고 통합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의 역할과 관련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서 국공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83개 기관의 유아교사 21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 유아교사들은 통합의 혜택에 대해 높은 수준의 긍정적 인식을 보였으나, 부정적 영향에서는 보통 정도의 중간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교사의 교수 경력이 높거나 장애관련 교육 이수을 이수하거나 혹은 통합지원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경우 통합의 혜택에 대해 더 높은 긍정도를 보였다. 프로그램 실행 과정 면에서 통합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시를 위한 시간과 장애유아에 대한 지식의 부족을 주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수경력통합 경험과 장애 관련 교육 유무 등의 교사 변인에 따라 집단 간 차이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분석 결과들에 근거해서 추후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key-words> teachers' perception, positive effects of inclusion, negative effects of inclusion, inclusive process implementation


A Study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 on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f Inclusion and Their Role in Inclusive Process Implemen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