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중도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에 관한 이론과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그들을 위한 전환 수행능력 평가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전환교육의 개념과 정의를 고찰하고, 전국의 5개 지체부자유 특수학교에 재학생 중 지체부자유와 정신지체를 수반한 166명을 대상으로 개발한 전환 수행능력 평가도구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중도 장애학생을 위한 학교 및 사회에로의 전환 수행능력 평가 도구는 대근육기술, 소근육기술, 신변자립, 인지기술, 의사소통, 사회성기술의 6개 영역의 11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그 도구의 문항간의 평균, 표준편차, 반응비율 등을 통한 분석과 하위영역간의 상관계수 검증을 통한 평가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산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중도 장애학생을 위한 학교 및 사회에로의 전환 수행능력 평가 도구의 효율적 이용 방안과 그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key-words> Transitional Skills Checklist, severely handicapped, transition education


Development of transtion skills checklist in school and community for student with severely handipped攀* (교신저자, 제1저자) Daegu University : hmpark@daeg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