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우리나라 영어 교육을 개혁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자질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이를 위해 사회적 총력을 경주하여야 하며, 그 바탕 위에 입시 제도를 영어 교육 개혁 방향에 부합하도록 운영해 역류 효과(washback effect)를 극대화하여 모든 영어 교육 현장에 "목표어 사용의 극대화 및 모국어 사용의 최소화"라는 큰 원칙이 철칙으로 자리잡게 해야 한다. 아울러 현행과 같은 초등 영어 교육을 손질해 학습 개시 연도는 늦추되 집중도는 늘려 학습 초기부터 집중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교육 현장의 노력만으로는 실현시키기가 어려운 것들이므로 정부의 강력한 조치가 시급히 있어야 한다.이와 같은 기본 방향을 전제로 텔레비전 등에서 흥미로운 외국 프로그램을 더빙하지 않고 자막과 함께 영어 원음으로 방송해 주면,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영어에 대한 노출 기회가 그만큼 더 증대되어 장기적으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리라고 생각한다. 성인들의 경우 귀는 닫고 눈만 작동시켜 결과적으로 영어 소리는 듣지 않고 영어 자막만 보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어린이들은 눈과 귀를 모두 작동시켜 귀로는 영어 소리를 들으면서 동시에 눈으로는 자막을 통해 뜻을 알게 되므로 들은 내용이 이해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이 되어 영어 습득에 큰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이는 성공적으로 영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덴마크나 네덜란드 등에서 실제로 행해지고 있는 것으로 그 곳 학자들이 이구동성으로 효용성을 강조하고 있는 방식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성우 집단의 압력과 성인 위주의 사고 때문에 시도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 만일 전국적으로 이러한 방식을 도입하는 것이 어렵다면, 제주도 등의 특정 지역을 시범 지역으로 정해 일정 기간 동안 시행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물론 이 때 교사 문제, 입시 문제, 시수 문제 등과 관련된 개혁 조치도 함께 시행할 수 있으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