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에서는 특수아동의 통합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한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들의 요구를 중심으로 3개월에 걸쳐 대학과 연계한 현장중심의 연수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통합교육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통합학급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공동협력 및 통합교육의 전반적인 질적 향상을 주제로 현장에서 교사연수프로그램이 제공되었고 교사들은 연수에서 얻은 자료와 지식을 토대로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면서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통합교육의 효과는 특수아동 7명의 국어와 수학영역의 기초학습기능 외에, 통합학급 일반아동 37명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11개 통합학급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에 있어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하여 평가가 되었다. 사전사후 검사의 비교 결과, 현장중심의 연수를 통한 통합교육은 특수아동의 전반적인 기초학습기능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고, 통합학급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은 물론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시도된 연수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통합교육 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일반교육교사들의 개별화 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과정의 참여와 일반 아동의 태도 변화 및 교과통합 유도를 통해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을 시도한 사례연구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key-words> inclusion, teacher training, inclusive classroom


The Effectiveness of Inclusion through On-site Inservice for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Inclusive Classroo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