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쓰기 전략 지도와 쓰기 전략 및 텍스트 지식 지도가 청각장애 아동의 이야기 쓰기 산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4, 5, 6학년 청각장애 아동을 쓰기 전략 집단(10명)과 쓰기 전략 및 텍스트 지식 집단(10명)에 할당하였으며, 이야기 유형 및 이야기 완성도를 측정하여 사전사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두 집단 모두 이야기 유형과 이야기 완성도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는데, 특히 쓰기 전략 및 텍스트 지식 집단의 경우 쓰기 전략 집단에 비해 이야기 구조에 있어 더 복잡한 유형을 많이 구사하였으며 이야기 완성도에 있어서는 더 큰 폭의 향상을 보여주었다.<검색어> 쓰기전략, 쓰기과정, 청각장애, 이야기 문법, 이야기 유형, 텍스트 지식


The Effects of Strategy Instruction and Strategy instruction with Text Knowledge on the Story Composition Skills of Hearing Impaired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