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정신지체아의 단어재인에 필요한 주된 인지처리과정기능이 연속적처리기능이라는 선행연구에 의하였다. PASS이론에 근거한 인지처리과정을 향상시키는 PREP의 연속적처리훈련을 중재프로그램으로 하여 단어재인능력과 관련된 의사단어 및 문장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명의 경도정신지체아를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각각 3,6,9회기의 기초선, 20회기의 중재 및 3회기의 유지를 설정한 피험자간 중다기초선설계로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경도정신지체아의 의사단어 읽기능력 및 문장 읽기능력이 현저하게 향상되어 PREP의 연속적처리훈련이 단어재인능력을 향상시켰음이 검증되었다. 또한, 중재 중 아동의 행동관찰에 의하면 PREP훈련에서 요구되는 주의집중력향상과 청각적 시연, 기호화, 군집화, 시각적 추적 등의 전략향상을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었다.


A Study on the Effect of PREP's Successive Processing Training on Word Recognition for Mild M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