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의 효율적인 언어지도를 위한 방안을 탐색하기 위하여 표적어휘에 대한 의미망 분석을 통하여 전체어휘와 개념어휘 및 의미어휘의 발달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모두 180명이 선정되었다. 비장애아동은 만 5세의 유치원 아동 20명과 만 6세와 7세의 초등학교 아동 각 20명, 정신지체아동은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정신연령 만 5, 6, 7세 아동 각 20명, 그리고 청각장애아동은 특수학교의 유치부와 초등부 과정에 재학 중인 만 5, 6, 7세 각 20명을 대상으로 14개의 보통명사를 제시하여 의미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비장애아동은 표적어휘에 대한 개념어휘와 의미어휘가 연속적으로 발달하여 어휘발달에 대한 개념어휘와 의미어휘 지도를 위한 수준별 계획의 구분이 필요하지 않으나, 정신지체아동과 청각장애아동의 경우에는 비장애아동에 비해 어휘발달이 모두 지체되었다. 정신지체아동은 청각장애아동에 비해 또한 어휘발달이 지체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고와 언어의 차이에 기초하여 정신지체아동과 청각장애아동의 어휘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지도방안이 설계되어야 함을 시사하였다.<검색어> 비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 청각장애아동, 의미망, 어휘발달, 개념어휘, 의미어휘


The Study on language Development with Schema Analysis between Mental Retarded and Hearing Impaired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