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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능력 특성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그 구성요인과 관련된 모형을 개발 제시함으로써, 사회적 능력 향상을 위한 사정과 지도에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적 능력의 변화를 검토하고, 사회적 능력의 개념화 및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기술 결함 유형을 탐색하며, 사정과 중재에 활용 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의 특성 이해를 위한 구성요인을 모형으로 제시한다. 검토와 탐색을 통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의 변화에 따라 인간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능력은 다양하게 변화해 왔는데, 오늘날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능력 요인은 타인과의 협력, 민감성, 문제해결 등이 주요내용이 된다. 둘째, 사회적 능력은 적응행동과 사회적 기술의 두 가지 영역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며, 아동의 사회적 기술 결함 유형에 따라 다양한 중재 절차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능력 사정과 중재에 있어서 구성 영역들 간에 밀접한 상관성이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검색어> 정신지체, 사회적 능력 특성, 사회적 능력 구성모형, 적응행동, 사회적 기술


The Study on Characteristic Model of Social Competence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 Focusing on concept and compet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