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문학적 접근 방법을 이용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적 탐구내용과 관련된 동화책을 선정하여, 책을 읽고 토론한 뒤 관련된 과학활동을 연계하는 소규모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만 4세와 5세아에게 적용하였다. 그 결과, 동화책을 이용한 과학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음이 확인되었다. 특히, 그 효과는 만 5세아보다 만 4세아에게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문학적 접근에 의한 과학활동이 어린 유아들의 과학적 능력 및 소양을 발달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임을 입증하는 것이라 여겨지며, 현장에서의 활용가치가 높다고 본다.


The Effects of Literature-based Science Activities on Children's Science Inquiry Ability and Attitu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