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통합환경과 분리환경에서 자유놀이 시간동안 나타나는 유아들의 또래 상호작용을 비교한 연구이다. Schopler와 Reichler(1971)가 개발하고 김정권(1987)이 편역한 「자페아·발달장애아 교육진단검사」를 통해 발달정도가 유사한 장애유아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통합학급과 분리학급의 피험자는 장애유아 각각 25명씩 총 50명이며 약 4개월 동안 한 학급당 총 3회에 걸쳐 매회 30분씩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분리학급보다 통합학급의 장애유아들이 전체적으로 많은 수의 상호작용 시도행동을 하였다. 둘째, 통합학급의 장애유아들이 상호작용 시도행동 중 긍정적 시도행동에서 더 높은 빈도를 보였고, 부정적 시도행동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또래 상호작용 행동 중 반응행동에 관한 연구 결과 통합학급의 장애유아들은 긍정적 반응이 높게 나타났고 분리학급의 장애유아들은 부정적 반응이 높게 나타났다.


A Study on the Styles of Peer Interaction of Preschool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to Inclusive and Segregated Set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