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유아의 확산적 사고 및 정서적 기질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련성을 연구하여 유아들을 위한 보다 올바른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모색해 보는 기초자료로 삼고자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유아의 확산적 사고의 모든 구성요소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간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유아의 정서적 기질 요소 중 적응성, 활동성, 반응성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간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연구에서 밝혀진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련 있는 확산적 사고와 정서적 기질의 구성요소들에 관련된 정보들은 유아기 자녀를 둔 가족과 교사 및 관련자들에게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A Study of Relationship among Divergent Thinking, Affective Temperament, and Soci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