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교육을 통하여 유아미술에 대한 교육적 관점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G도에 소재한 유치원에 자녀를 취원시키고 있는 맞벌이 부모 36명이다. 연구 방법으로 실험집단 1에는 유아교육의 실제와 부모교육을 통합한 프로그램으로써 미적 경험에 기초한 교수법 중심의 미술활동을 적용하고, 실험집단 2에는 기능에 기초한 미술활동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1은 실험집단 2보다 부모의 유아미술 교육관을 변화시키는데 보다 효과적이었으며, 구체적으로 인지적, 정의적, 운동·기능적 영역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Effects of Parent Education Program Types to Change of a Point of View of Young Children Art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