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연구는 취학전 만 4, 5세 유아들의 수학적 표상활동이 그들의 비형식적 더하기와 비형식적 빼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연구이다. 충청남도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취원하고 있는 80명의 4, 5세 유아들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20명씩 배치되었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비형식적 더하기와 빼기 문제를 풀 때 자신의 아이디어나 사고과정을 종이에 자유롭게 표상하면서 풀도록 하였고 통제집단의 유아들은 표상활동 없이 답을 하도록 요구하였다. 4세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비형식적 더하기 문제에서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높은 성적을 나타내었고 5세 유아들은 비형식적 더하기와 빼기 문제에서 통제집단보다 우수하였다. 따라서 수학적 표상활동은 취학전의 유아들의 비형식적 수학문제 해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The Effect of Mathematical Representation on the Informal Addition and Subtraction of 4- and 5-year-ol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