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유아가 국악을 이루는 중요 요소인 장단을 이해하는데 효율적인 국악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놀이 중심 국악교육의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집단 두 학급과 비교집단 한 학급을 선정한 후 교육집단에 놀이 중심 국악교육과 기능 중심 국악교육을 각각 적용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놀이 중심 국악교육과 기능 중심 국악교육이 유아의 장단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 결과 놀이 중심 국악교육이 기능 중심 국악교육보다 장단의 이해도를 향상시켰으며, 장단의 하위개념인 장단형, 박(拍), 빠르기, 셈여림의 이해를 돕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The Influence of Korean Traditional Music Education Based on Play on Children's Comprehension of Changd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