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과제유형조건 및 지연간격조건에 따라서 유아의 회상기억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즉, 유아의 회상기억에 있어서의 과제유형과 지연간격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유아로 하여금 이야기 과제와 그림과제를 동시에 경험하게 한 후, 1주 및 10주 지연 후에 회상하게 한 결과 이야기 과제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회상기억이 감소하는 반면 그림과제에서는 회상기억이 증가함을 나타냈다. 그림과제에서의 1주와 10주간의 회상기억의 증가는 세마의 평형에 기초한 것인데 10주라는 장기지연간격조건이 조작적 세마를 발달시켜서 기억을 증가시킨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This Study Tries to Testify the Preschooler's Recall Memory by The Task Types and Delayed Interv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