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중학교 특수 학급의 진로 교육에 대한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인식과 교육과정 운영, 진로교육의 실태를 알아봄으로써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진로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라남도 내 중학교 특수 학급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운영실태, 진로교육의 실태,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인식, 특수학급 진로교육의 개선방안에 대해 설문을 통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는 자체 교육과정이 없어서 교육내용선정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진로교육의 운영에 있어서는 교사의 전문성이 필요하였고, 진로선택 시 특수 학급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의 연수기회확대, 교과별 진로지도 단원의 개발 등을 제안하였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특수교사경력과 자격유무의 측면에서 논의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중학교 특수학급 진로지도와 관련하여 몇 가지 제언하였다.


An Investigative Study of Career Education Realities in Junior High School Special Clas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