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유아 교수-학습 방법 개선 즉, 수업 질의 개선이라고 보고, 이를 위해 제 6차 수준별 유치원 교육과정의 취지와 정신에 부합하는 "8단계 유아 발달에 적합한 수업절차 모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현행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현황 및 문제점, 발달에 적합한 유아 교수-학습 과정의 핵심 구성요소, 그리고 DAP 수업절차 모형 단계와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수준별 유치원 교육과정은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 과정의 전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현장의 제반 여건이 DAP 교육실제를 수행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8단계 발달에 적합한 수업절차 모형의 타당성을 위한 현장 적용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이와 아울러 다양한 유아 수업절차 모형의 제시와 그 타당화 연구가 활성화되어야겠다.


DAP: Its Instruction Model for Early Childhood Profession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