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에서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토론의 두 유형인 철학적 탐구 공동체 활동과 그림자료를 이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효과를 비교하고자하였다. 기본생활습관의 4가지 덕목은 청결, 질서, 예절, 절약이다. 8주 동안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서 토론활동이 진행되었으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철학적 탐구 공동체 활동이 그림자료를 이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보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청결, 질서, 예절, 절약의 덕목에서, 가정에서는 청결, 질서, 예절의 덕목에서 그 효과가 검정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철학적 탐구 공동체 활동이라는 새로운 토론방법이 유아기에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방법으로서의 적용 가능함을 시사한다.


The effects of community of philosophical inquiry on the formation of preschooler's basic life hab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