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유아교육학적 관점에서 Holistic 교육과 Holistic 교육과정이 갖고있는 교육적 시사점과 실용성을 논의하고, 특히 최근에 유아교육 분야의 다양한 새로운 유아교육 과정적 동향과 방향이 Holistic 정신과 무관하지 않다는데서 그 의의를 찾아보려고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Holistic 교육과정의 의미, 최근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그리고 Holistic 유아교육과정의 실제 등을 중심으로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교육과정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홀리스틱 교육은 하나의 교육과정 모델의 성격보다 훨씬 더 추상적, 상징적, 정신적 의미가 강한 새로운 페러다임이며, 이러한 홀리스틱의 정신에 따라 Miller가 제시한17개의 수업절차 모델들은 유아교육 현장에 그 적용이 가능한 것들이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들 수업 모델들을 바르게 숙지하고 실천한다면, 유아교육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본다.


The Meaning of Early Childhood Curriculumon Holistic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