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학교 관리자(교장, 교감)가 학교에 미치는 영향은 학교교육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의 하나이다. 최근에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일반학교 관리자의 지도성(리더쉽)은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한 요소로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 학교 관리자로부터 영향을 받는다고 밝혀진 교사의 특성 중 하나는 직무만족도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일반학교 특수학급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과반수를 교육하고 있으며 통합교육을 실현하는 현장이다. 따라서 일반학교 관리자가 특수학급 교사에게 제공하는 지원정도와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고, 그 자료를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서 차이분석을 하고, 지원정도와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는 것은 일반학교에서의 성공적인 특수학급 운영과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을 계획하는데 한 가지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이에 본 연구는 전국의 초중학교 특수학급 3662개를 지역과 학교과정별로 2단계 비율층화표집하여 500개 특수학급에 질문지를 배부한 후 회신된 351개 특수학급(전국 초중학교 총 특수학급 수의 약 10%) 교사의 질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특수학급 교사는 일반학교 관리자부터 정서적 지원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응답했으며, 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중학교 보다는 초등학교 교사가, 특수교육을 전공하지 않은 교사가 학교관리자로부터 더 많은 지원을 받는다고 응답하였다. 연령이 높은 교사, 중학교보다는 초등학교 교사가 직무만족도가 더 높았다. 학교 관리자의 지원정도와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상관 관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특수교육을 전공한 젊은 교사들과 중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에 대한 일반학교 관리자의 관심과 지원이 더욱 증진될 것이 요청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공되었다.


A Nationwide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General School Administrators' Supports and Special Class Teachers' Job Satisf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