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장애인을 위한 전환교육과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포괄적인 전환교육 계획수립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장애학생이 고용, 고등학교 이후 교육, 독립생활 선택, 다른 성인생활로 전환할 때 당면할 많은 과제들이 있다. 본 연구는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진로교육의 총체적인 서비스 활동이라 할 수 있는 전환교육의 전개과정과 당면과제를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의 결과는 전환교육이 교육현장에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사정, 계획, 훈련, 배치, 관련인사 등에서 많은 실행과제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교구성원, 관련 외부인사들의 통합적인 협력이 요청되고 있다. 그러므로 장애인 전환교육과 서비스 지원을 위한 책무성이 있는 전문인사 및 관련기관의 참여 및 개별화 교육 지원팀 등 많은 과제를 고려해 학교이후 성과지향적 교육 결과를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The Evolution Stages and Practical Tasks of Transition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