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연구는 직업전환과정에서 요구되는 장애학생(정신지체, 시각장애, 청각장애)의 사회적 능력 특성을 Walker-McConnell 척도를 이용하여 하위능력별로 비교하는 것이다. 이 능력을 비교하는 이유는 장애학생의 학교생활 및 직업생활(실직율과 실직요인)에 크게 작용하는 것이 사회적 능력이기 때문이다. 장애학생의 사회적 능력 특성은 전체적으로 비 장애 또래학생에 비해 평균 백분위 점수가 50% 미만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하위영역별 특성 중에서 또래관계에서의 사회적 능력이 다른 하위영역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든 보이지 않든 모든 관계변인에서 낮게 나왔다는 점이다. 이는 동년배와의 수평적 관계에서의 부 적절성이 향후 수직적 관계에서의 부 적절성과 관련된다는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라 본다. 따라서 직업전환과정에서의 사회성 훈련은 또래관계를 적절히 맺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The Characteristics of Social Competence for Adolescents with Special Nee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