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특수교육의 제공이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관심이 특수교육 및 재활전문가, 장애학생 부모, 행정가들 사이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의 하나로 특수교육을 받은 장애학생에 대한 추적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추적조사의 결과는 전환교육이 왜 필요하며, 전환교육의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밝혀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장애졸업생에 대한 국내외 추적조사의 조사방법과 조사결과를 검토하고, 추적조사가 전환교육의 계획 및 실시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 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졸업생 추적조사 실시와 그 결과 분석 및 향후 프로그램과 정책개선 과정을 10단계로 살펴보았다. 둘째, 추적조사의 사례로 미국의 경우 National Longitudinal Transition Study(NLTS) 관련연구와 비NLTS 연구로 구분하여 제시하였고, 한국의 정신지체 및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졸업생 추적조사 결과를 제시하였다. 셋째, 장애졸업생 추적조사가 전환교육에 주는 시사점으로 장애졸업생의 삶의 질 이해, 중등학교 프로그램 개선, 교육정책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추적조사 연구의 방법과 조사의 수행 및 결과의 활용과 관련된 논의가 제시되었다.


Follow-up Studies for Graduates with Disabilities and Its Implication on Transition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