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실제생활환경과 분리된 학교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교육과 훈련프로그램으로 장애학생들의 성인생활적응능력을 높이기에는 한계가 있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장애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성인생활적응에 필요한 훈련프로그램이나 지원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매우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당면과제는 장애학생이 학교에 다닐 때에 효과적인 교육을 받게 하여 그들이 성인이 되어도 최대한 자립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상황에서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안 중의 하나가 지역사회훈련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지역사회훈련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하고, 우리나라 상황에서 가능한 적용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Analyzing the Need and Application of Community-based Job Training Program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Who Are in the Transition 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