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여성의 열행은 일찍부터 관찬사서의 열전을 비롯해 개인 문사들의 인물전, 구전과 문헌을 통해 전승되는 실화, 고소설 등에서 매우 중요한 문학적 소재로 부각되어 왔다. 이들 가운데 대부분은 그 내용이 실제적 사실에 그대로 부합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고소설의 경우, 작자에 의한 허구적 형상화로 인해서 사실과는 크게 달라진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권익중전> 또한 정혼한 남자와의 혼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억혼을 거부하고 자결한 이낭자의 열행을 핵심 모티프로 하면서도 죽음 이후 천상선녀로서의 삶과 육신으로 환생한 삶을 허구적으로 설정하여 이승의 배필을 만나 육례를 갖추고 억혼을 자행한 원수를 갚을 뿐 아니라, 죽음 이전의 삶과는 극히 대조적으로 태평한 세상을 만나 부부가 해로하는 것으로 이낭자의 삶을 형상화하고 있다. 이처럼 천상선녀로서의 삶과 육신으로 환생한 삶이라는 허구적 형상화를 통해서 작자는 단순히 여성의 열행을 미화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이승에서 부부가 해로하며 행복하게 사는 것이야말로 삶의 근본임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figuration of an examplary woman and a writer's consciousness in <Kwon Ikchung chon(권익중전)>. The life of a heroine is divided as the present age, a fairy of the heavens and rebirth. The figuration as life as the present age shows the fidelity consciousness by a virtue motif of heroic woman, and that of a fairy of the heavens shows taking vengence upon a person who has interrupted a marrage, as well that of rebirth shows the happiness of marital life. Lastly, I grasped a writer's consciousness that the happiness of marital life could not disturbed by any one in the world. Consequntly, I understand that <Kwon Ikchung chon(권익중전)> is valuable motif exists in running after and actualization of world happiness by marital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