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음악활동에 대한 교사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조사하여 효과적인 음악활동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시행하기 위해 비례층화추출표집을 사용하여 322명의 교사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들 교사에게 배부한 설문지를 회수하여 백분율, t-검증, 일원변량분석, 그리고 다중회귀 분석법으로 결과를 해석하였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유아 음악활동 지도에 관한 자신감, 편안함, 필요성, 감정적 판단 등에서 긍정적 태도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교사 태도는 과거 및 현재의 음악적 경험, 교사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활동에 대한 교사의 태도 형성을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은 음악활동에 대한 교사 개인의 흥미정도와 과거 및 현재 음악경험 정도로 나타났다.


A Study of the Variables Influencing Teachers' Attitudes Toward Child's Music Activ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