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논문은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들에게 전래놀이노래를 적용했을 때 유아들이 평소에 겪는 스트레스가 감소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으로 실험집단 30명과 통제집단 30명을 선정하였고, 실험집단에게는 전래놀이노래 활동을 매주 1가지씩 8주간에 걸쳐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은 일상적인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전래놀이노래를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들은 통제집단 유아들에 비하여 스트레스 감소 효과 점수에서 의의있는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전래놀이노래를 많이 적용하면 유아들이 일상적으로 겪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현장의 교사들에게 연수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되었다.


The Effect of Traditional Play-Song Program in the Reduction of Children's St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