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부산시내 S유치원의 평균 연령이 6년 4개월인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그림책 중 정서적 요소가 포함된 그림책을 가지고 이야기를 듣거나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정서지능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단지, 유아의 정서지능을 점수화 하는 것이 아니라 '정서의 인식과 표현',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적 지식의 활용', '정서의 반영적 조절'과 같이 하위영역별로 살펴봄으로써 교육현장의 적용을 통해 유아의 정서발달에 구체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정서적 요소가 포함된 그림책을 읽는 것은 정서지능 향상에 영향을 미치며, 그림책을 읽고 관련활동을 통해 정서적 사고를 많이 하는 유아들에게는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었다.


The Effects of Picturebooks and Activities Using Picturebooks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