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고는 전제(presupposition)의 국어 교육적 의의를 탐구하였다. '전제(presupposition)'란 일반적으로 '어떤 행동, 이론, 표현, 발화 등이 타당한 의미를 가지기 위하여 배경이 되는 가정'이란 뜻으로 쓰이지만 활용론에서는 '언어 표현으로 드러나는 것 중에서 부정 검증과 같은 특정 언어 텍스트에 의해 추출될 수 있는 화용적 추론이나 가정'이란 의미로 제한되어 쓰인다. 전체의 성립 요건은 Aistin의 적정 조건(Felicity condition)과 Grice의 함축 이론에서 제시하는 대화상의 협동 원리, 그리고 사회언어학적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전제의 기능으로는 의사 소통의 정체성 도모와 텍스트의 흥미 유발, 생략된 문맥 파악, 발화의 중의성 해결, 응답의 형식 결정, 격률 위반의 해소, 대용 표현에 대한 내용 파악 기능, 반복어를 통한 결속 강화, 정보 기억 강화 기능을 들 수 있다. 전제의 국어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면, 말하기나 듣기에서는 화자나 청자가 말하기나 듣기 과정에서 전제되는 내용에 대한 탐구, 즉 공유 지식 같은 것에 대한 탐구가 선행되어야 의사 소통이 용이하다. 읽기에서는 텍스트에 수많은 의미의 '여백'이 존재하는데 독자는 이러한 의미의 '여백'인 전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쓰기에서는 텍스트에서 적절한 생략과 지시를 사용해야 독자의 주의 집중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교사는 교육 장면에서 특정 정보를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전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어떠한 단서를 제공해 주고자 할 때는 명시적인 질문보다는 사고를 충분히 유발할 수 있는 유도 질문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This is study that research sense of education on presupposition. Generally presuppositon is used to meaning, a supposition that it is background to take to be meaning for particular action, opinion, expression, and saying in order. But it is used to meaning in restrict, inference or supposition of saying that it is produced with text particular has sense of education in the national language of a country. Learners have to know content presupposed in speaking and listening, have ability to compose presupposition meaning, 'space meaning' existing within text in reading, and use omission and direction to raise interest and take concern for reader in writing. Teachers can use presupposition for student to help remembering information clearly, or give particular cues solving probl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