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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구조물의 용접변형은 기본적인 변형 양상이 다양하게 조합되어 나타나는 복합적인 형태를 띠고 있으며, 변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 또한 매우 다양하므로, 이의 정확한 예측은 오랜 숙제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체 구조물 중에서 용접변형이 문제가 되는 평 블록을 대상으로 하여 조립 시에 발생되는 복잡한 용접변형 형상을 실용적인 방법으로 해석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용접으로 인해 구조물에는 각변형, 횡수축변형, 종굽힘변형과 종수축변형이 복합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용접변형 중에서 형상 오차의 가장 큰 요인인 각변형과 횡수축변형만을 고려하여 실제 거더와 종통재 구조의 필릿 용접변형을 정량적으로 예측하고자 하였다. 두 개의 부재가 필릿 용접되는 과정은 Fig. 1에 보인 바와 같이 간략화된 등가하중이 작용하는 모델로 치환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용접변형을 유발하는 등가하중인 용접선에 수직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횡굽힘모멘트와 횡수축력을 하중조건으로 하여 해석 모델에 작용시키고, 이와 함께 해석 모델의 자중을 고려하여, 선형 탄성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실제 거더와 종통재 구조의 조립 시에 발생되는 용접변형을 정량적으로 예측하였다.경계조건으로는 실구조물의 최종적인 변형 상태를 면밀히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판과 보강재의


The block assembly of ship consists of a certain type of heat processes such as cutting, bending, welding, residual stress relaxation and fairing. The residual deformation due to welding is inevitable at each assembly stage. The geometric inaccuracy caused by the welding deformarion tends to preclude the introduction of automation and mechanization and needs the additional man-hours for the adjusting work at the following assembly stage. To overcome this problem, a distortion control method should be applied. For this purpos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 accurate prediction method which can explicitly account for the influence of various factors on the welding deformation. The validity of the prediction method must be also clarified through experiments.This paper proposes a simplified analysis method to predict the welding deformation of panel block structure. For this purpose, a simple prediction model for fillet welding deformations has been derived based on numerical and experimental results through the regression analysis. On the basis of these results, the simplified analysis method has been applied to some examples to show its validity.